최근 전기차의 인기가 높아지며 테스라를 비롯 여러 전기차 기업들의 차량 성능 향상에 큰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.
그중 가장 필요한 전기차배터리에 관심이 집중된 가운데 기존 2170 배터리에서 용량이 큰 4680 배터리에
상용화 및 가능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4680 전기 배터리?
- 기존 전지 시장의 판도를 바꿀 배터리
현재 대부분의 전기차에 사용되고 있는 전기 배터리는 2170 배터리이며 전기차의 독보적인 위치에 있는
테슬라 역시 이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으며 4680 배터리는 2170 배터리보다 용량은 5배, 출력은 2배 이상 높은
원통형 전지이며 현재 파나소닉과 삼성 SDI LG에너지 설루션에서 상용화를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.
- 앞으로 점점 더 큰 용량의 효율 좋은 배터리
4680 배터리는 기존의 2170배터리 보다 용량 및 추력 주행거리가 기존대비 약 16% 향상된다고 보며
전기차에 탑재되는 배터리 개수가 줄어 시스템 관리에 용이하여 4680배터리는 기존 전기차의
'게임 체인저'가 될 잠재적 제품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.
LG에너지 설루션 4680 배터리 생산라인 증설 이유?
- 미래지향적 필수 대용량 배터리 대량생산 구축
현재 테슬라에 탑재되는 4680 배터리는 테슬라 자체에서만 생산되고 있으나 생산량이 많지 않기에
이를 일본 파나소닉과 LG에너지 설루션에서 확보를 하여 앞으로 생산될 전기차에 더 많은 양의
4680 배터리를 확보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합니다.
테슬라는 한 달에 생산되는 4680 배터리만으로는 전기차 1500대 수준밖에 만들 수 없다고 합니다.
그로 인해 더 많은 4680 배터리의 생산라인과 추가 수입을 할 수 있어야 되기 때문에
LG에너지 설루션에서는 이번 오창공장에 7300억 원의 배터리 증설라인을 결정한 것으로 보입니다.
테슬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 모든 자동차 기업들 또한 전기자동차에 집중하며 신제품 및 더 좋은 성능에
전기자동차를 만들기 위해 노력 중이기에 이 자동차들의 가장 중요한 핵심 부품인 전기 배터리의
높은 성능과 가성비를 갖출 4680 배터리 확보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는 것 같습니다.
- LG에너지 설루션의 의지
미국 및 유럽 한국 현대 기아차 르노, 볼보 등 대부분 완성된 전기자동차 업체를 고객사로 확보했다고 하며
더 높은 기술력과 대량생산에 이번 투자는 일본 파나소닉과 중국 CATL을 뛰어넘기 위함으로 보입니다.
새로 건설되는 생산라인은 원격 지원, 제조 지능화 및 물류 자동화 등 최신 시스템을 도입해 생산성을
극대화시키기 위해 이번 오창공장에 투자 결정을 하였다고 합니다.
회사 CEO 권영수 부회장은 이번 투자는 전 세계적 전기자동차 완성차 업체들이 기존 배터리보다
성능 및 가격 효율이 좋은 4680 배터리에 대한 관심이 지속해서 증가함에 따라
공급 대응력을 높이기 위한 결정이라고 합니다.
아직까직은 확실하게 4680 배터리의 100% 성능을 보인 차량은 없는 것으로 보아
계속적인 배터리 성능 향상과 대량 생산라인의 구축을 미리 자리잡기 위해
이번 투자 결정을 한 것으로 보이며 테슬라 및 전 세계 전기자동차 시장에서
또다시 대한민국의 기술력에 의존하며 세계 정상에 우뚝 서기를 바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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